볼 수 없는 그들을 위한, 조금은 특별한 게임 > 언론뉴스

본문 바로가기


언론뉴스

볼 수 없는 그들을 위한, 조금은 특별한 게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5-11 11:56 조회1,442회

본문

■  시각 장애인도 게임을 할 수 있다?

 

최근,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고 있다. 해당 게임들은 보는 것에 중점을 두지 않고 듣는 것에 초점을 맞춰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대부분 사운드로 출력되고 해당 방법을 숙지한 뒤 스마트폰을 터치하거나, 스와이프 하는 간편한  기능들로 조작하는 것이다.

 


 

W145334856066122241.jpg▲ 시각 장애인을 위한 사운드 녹음은 더미헤드 마이크를 통해  녹음된다.
(더미헤드 마이크: 실제로 사람이 듣는 위치와 같이 녹음하기 위해 만들어진 마이크)

 


■  시각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 국내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 다누온 에서는 다양한 시각 장애인용 게임이 출시되고 있다. 현재까지 출시된 게임은  '소울메이트 리나&하나', '지음', '풀 메탈러너'로 총 3종. 이 게임들은 다양한 장르로 시각 장애인 및 비장애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제작된 대표적인 게임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왼쪽 위부터 소울 메이트 리나&히타, A Blind Legend, 지음, 풀 메탈러너

 


-  소울 메이트 리나&하나

 

소울  메이트 리나&하나는 시각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임과 동시에, 비장애인들이 시각 장애인의 불편함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의 룰은 매우 간단하다. 주인공을 조작하여 해당 미션에 맞는 목적지로 찾아가면 미션 클리어.

 


 

 


 

이  게임의 조작 방법은 틸트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앞으로, 뒤로, 우측, 좌측으로 스마트폰을 기울이면 해당 방향으로 한 발자국씩 이동한다. 이때,  내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는 발자국 소리의 위치로 알 수 있다.

 


 

 


-  A Blind Legend

 

블라인드레전드는  DOWINO라는 개발사가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여 제작한 시각 장애인을 위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메뉴 등이 소리로  진행되며, 현재는 영어와 프랑스어 두 개의 언어로 플레이할 수 있다.

 


 

 


 

우선,  게임 화면은 간단한 인터페이스 조차도 찾을 수 없었으며, 게임의 로고만 이따금 비칠 뿐 모든 것을 소리에 의존하게끔 되어있다. 심지어는 게임의  로딩 까지도 현재 몇 퍼센트 로딩 중이라는 소리로 알려준다.

 


 

 


 


 

이  게임의 주인공은 시각 장애인으로 아내를 찾아 나서는데, 딸이 길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선, 게임이 시작되면 딸의 이야기 소리가 들리고  이쪽으로 오라며 이야기를 해준다. 딸의 소리가 들리는 방향을 찾아 스마트폰으로 조작하여 이동해야 하며, 이동 중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기에 긴장하고 게임을 진행해 보도록 하자.

 


 

■  다가올 미래에는..

 

게임  제작 기술이 다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을 보면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게임이 개발될 것이다. 듣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진동을 이용하여 즐길 수  있는 리듬 게임 같은 방법,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에게는 음성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 등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앞으로도 이러한 의미 있는  게임들이 출시되어 장애인 비장애인이 함께, 그리고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길 바라본다.

 


 

전효민  기자 (jhm@monawa.com)

 


 

뉴스출처  :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425244&memberNo=6258463&vType=VERTICAL